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소비이락입니다~!
꿈과 희망을 품고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했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벽 앞에 좌절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갈수록 승인 기준이 높아지고 거기에 코로나로 인한 검토 불가까지... 정말 산 넘어 산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높아진 기준과 제 블로그의 문제 때문에 약 7번의 도전 끝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에 도전하며 가장 저를 답답하게 했던 문제인 무한검토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애드센스로부터 거절이든 승인이든 어떤 메일이라도 받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으로 무한검토의 늪에서 빠져나오셨으면 좋겠습니다.
1. 무한검토란?
구글 애드센스 무한검토란 승인 요청 후 몇 주동안 애드센스로 부터 어떠한 답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누군가는 하루 아니 몇 시간 만에 답을 받기도 하지만 누군가는 몇 달이 되어도 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거죠.
무한검토의 원인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진 것이 없지만 블로그 자체의 문제이거나 구글 봇이 애드센스 코드를 읽기 어려운 경우가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저는 6월 30일에 승인 신청을 하였고 2주가 넘어도 답이 오지 않아 인터넷에서 찾은 해결방법을 통해 바로 그다음 날 답을 받았습니다.
2. 무한검토 해결방법
무한검토 해결방법이라고 검색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결과는 구글 애드센스로 부터 받은 애드센스 코드의 삽입 위치를 바꾸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며 많은 이들이 실제로 효과를 봤던 방법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애드센스는 <head>와 </head> 사이에 코드를 넣어주면 된다고 안내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구글 봇이 이 위치의 코드를 읽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 코드 위치를 바꿔주는 것이 무한검토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이 방법을 쓰고 난 다음날 결과 메일을 받았고 이후로도 검토가 길어진 것 같으면 이 방법을 써서 바로 다음날 결과 메일을 받았습니다.
코드 위치 1 : <body id=~> 하단
코드 위치에 대해서도 다양한 선택지가 있지만 가장 많은 이들이 추천하는 방법은 <body id~> 아래 부분에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애드센스의 안내와 달리 <head>와 </head> 사이에 코드가 위치하지는 않지만 구글 봇이 코드를 읽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저 또한 처음 무한검토에 빠졌을 때 이 위치에 코드를 삽입하여 다음날 결과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결과는 승인 거절이었지만요. 그래도 어떤 식으로든 결과를 받을 수 있어서 후련했습니다.
코드 위치 2 : <link rel~> 상단
두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위치는 <link rel~>의 상단입니다. 저는 두 번째 심사가 10일 정도 지속되며 이 위치로 코드를 옮겼는데 몇 시간 뒤에 결과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body id~> 하단에 코드를 삽입해도 무한검토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면 이 방법을 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타 방법 : 사이트맵 제출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는 것도 구글 봇이 블로그를 방문하게 만들어 무한검토를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선 두 방법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무한검토를 벗어날 수만 있다면 어떤 방법이든 쓰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사이트맵이 정상 적용되려면 며칠의 기간이 필요하여 앞선 두 방법같이 즉각적인 결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코드 위치 변경과 함께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